본문 바로가기

IT

what is xmp ?


XMP 란 디지털 사진에 저장되는 확장 마크업 랭귀지의 특정 타입이다. 2001년 어도비에 의해 소개되었다.  당근, 어도비 CS등의 툴을 통해서 수정/첨가/삭제등이 가능하다. 아래는 포토메타사이트에서 발췌한 정의이다.

XMP - An abbreviation for Extensible Metadata Platform a specific type of extensible markup language used to store metadata in digital photos. XMP was introduced by Adobe in 2001. Adobe, IPTC and IDEAlliance collaborated to introduce in 2004 the IPTC Core Schema for XMP, which transfers metadata values from IPTC headers to the more modern and flexible XMP.

 아래에 스크린샷을 보면, 무지하게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헐. 이중에는 디지털 카메라가 자동으로 입력해주는 것이 있고(카메라 데이터) , 디스크립션 처럼 수작업으로 입력을 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물론 템플릿을 통해서 한번 작성 후 손쉽게 적용하는 방법을 쓰는 듯 하다. 


이 정보는 어떻게 저장될까? 검색엔진은 이 메타데이터를 읽고 있을까? 내가 원하는 커스텀 필드를 입력할 수 있을까?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