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Big Data

[펌글] SKT, 빅데이터 시장 출사표

원글은 여기


SKT, 빅데이터 시장 출사표
뉴스·블로그·SNS 등 소셜 빅데이터 분석하는 '스마트인사이트2.0' 출시
2012년 10월 14일 오후 12:46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강은성기자]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트윗(Tweet), 댓글, 블로그 포스트 등을 분석해 체계적인 경영정보로 제공 해주는 소셜 분석 플랫폼 '스마트 인사이트 2.0'을 출시하고, 이를 계기로 빅데이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4일 발표했다.

스마트 인사이트2.0은 뉴스, 블로그, 카페, SNS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온라인 여론을 SK텔레콤의 독자적인 정보 수집 기술을 이용해 분석하고, 이를 그래프, 통계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 홍보 및 프로모션, 위기관리, 고객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기업의 상품 · 서비스를 분석할 경우 '스마트 인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는 ▲고객이 많이 읽은 온라인 기사 및 글과 확산도 ▲주요 키워드 ▲여론의 긍정-부정 척도 ▲상품호감도 ▲온라인 여론 형성의 주도자 및 커뮤니티 ▲경쟁사 상품과의 고객반응 비교 등을 웹과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정보수집, 분석, 대용량 데이터처리 기술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온라인 데이터를 정보로 전환할 시 정확도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스마트 인사이트는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커뮤니티 등 고객들이 접하는 대다수의 온라인 채널 데이터를 수시로 수집·분석해 업데이트하며, SK텔레콤의 독자적인 텍스트 마이닝·자연어처리 기술, 산업 별 감성사전에 기반한 분석 등에 기반한 알고리즘으로 불필요한 데이터를 배제해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스마트 인사이트는 지리정보와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것도 강점이다. 온라인 여론이 발생한 지역 정보를 지도로 확인할 수 있어,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프로모션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인사이트로 상품·서비스 등을 분석하면, 고객 반응, 상품호감도, 여론점유율, 경쟁사 상품과 비교 등 입체적인 정보를 도출해낼 수 있으며, 온라인 설문 기능을 통해 기존의 시장조사 기법 대비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

더불어 부정 여론이 발생하면 담당자가 미리 지정한 조건에 따라 실시간으로 문자메시지, 메일 등 경고 알람을 보내주고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기업들이 위기상황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마트 인사이트는 업무 영역에 따라 ▲리얼타임팩(위기대응) ▲마케팅팩 ▲STMS팩(영향력자,커뮤니티 관리) ▲CRM팩(고객관리) 등 네 가지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영역에 맞춰 각 서비스의 기능을 골라 이용할 수 있다.